올 여름, 해가 뜨는 날이 3일밖에 없다는 소식에 많은 분들이 준비한 비장의 무기는? 바로 레인부츠인데요. 빗물로부터 발을 보호해주는 레인 부츠! 그러나 잘못 신으면 어떤 영향을 미칠까요?🤔
(출처: hunterboots, moonstar_810s 인스타그램)
⏰1분요약! (to. 레인부츠 자주 신는 사람에게!)
발바닥이 간질간질하고 물집도 잡히는 것 같다면 무좀 의심🚨
발뒤꿈치 안쪽에 찌릿한 통증이 있다면 족저근막염 의심🚨
부츠 속 물기 꼼꼼하게 제거하기, 양말 신고 착용하기, 착용 후 발바닥 스트레칭 꼭👣
👣발바닥에 하얀 각질이 일어나고 가렵다면? 무좀 의심!
무좀은 피부 사상균이라는 곰팡이가 피부에 자라면서 생기는 질병입니다. 레인부츠를 신고 젖은 땅을 뚜벅뚜벅 걷다 보면 발에 땀과 습기가 쉽게 차는 반면 공기는 잘 통하지 않는데요. 피부 사상균은 이런 축축하고 습한 곳을 좋아하기 때문에 비 오는 날 레인부츠 속은 최고의 아지트죠😮!
보통 무좀의 증상은 발가락 사이의 가려움, 화끈거림, 피부 갈라짐, 벗겨짐 등이 있으며 증상에 따라 지각형과, 소수포형, 각화형 3가지 유형으로 나뉘어요. 지각형은 염증 없이 발가락 사이가 갈라지고 껍질이 벗겨지는 특징이 있고, 소수포형은 발바닥이나 발가락 사이에 수포성 물집이 잡히면서 염증이 생기고, 각화형은 발바닥 전반적으로 각질이 생기고 표면이 오돌토돌 해지는데 다른 유형보다 가려움이 덜해서 각질로 가볍게 넘기다가 악화되는 경우가 많아요! 무좀은 전염성이 강하기 때문에 레인부츠를 신은 뒤 이러한 증상이 있다면 최대한 빨리 전문의 진단을 받고 치료해야 해요🩺
👣발뒤꿈치 안쪽에서 찌릿한 통증이 있다면? 족저근막염 의심!
요즘 비 오는 날이 잦다 보니 슬리퍼나 레인부츠를 신는 경우가 많죠? 그러나 밑창이 납작한 형태의 신발은 발에 가해지는 충격이 분산되지 않고 한 번에 전해져 족저근막에 무리가 가기 쉬워요. 족저근막은 발바닥을 싸고 있는 근막을 의미하는데 이곳에 염증이 생겨 통증이 발생하는 질환을 족저근막염이라고 해요.
족저근막염의 일반적인 증상은 아침에 일어나서 첫발을 내디뎠을 때 통증이 있고 걸으면서 통증이 호전되는 것이 큰 특징입니다. 또 오랜 시간 걸은 뒤 발뒤꿈치 안쪽에 찌릿한 통증이 있다면 족저근막염일 가능성이 높아요😭 족저근막염은 증상이 오래될수록 원활한 치료가 어렵기 때문에 꼭 초기에 치료하기!
비 오는 날, 레인 부츠만큼 좋은 것도 없는데요. 오늘 올라케어 건강매거진에서 레인부츠 건강하게 신는 법 알려드릴 테니 이대로만 따라 해보세요👇 그럼, 무좀! 족저근막염! 걱정 없다구요😊
🥾부츠 속 물기 제거하기
레인부츠 안에 남은 물기와 땀을 제거하지 않으면 악취가 나거나 곰팡이가 생길 수 있어요. 외출 후에는 마른 수건으로 닦은 뒤 제습제 혹은 신문지 등을 구겨 넣어 두면 좋아요! (물기가 완벽히 제거되도록 뒤집어서 말려주기🌬️)
🧦양말 신고 착용하기
레인부츠는 주로 고무나 PVC 재질이라 방수성에는 뛰어나지만 통기성은 떨어져 맨발로 착용할 경우 쉽게 땀이 차고 장시간 습기에 노출되죠. 맨발보다는 땀 흡수력이 좋은 소재의 양말을 신고 실내에서는 통풍이 잘 되는 신발로 바로 갈아 신는 것이 좋아요! (발에 있는 물기도 꼼꼼히 닦아내기🧻)
🤚발바닥 스트레칭하기
발바닥 통증이 생겼다면 근막을 늘려주는 스트레칭이 매우 중요해요. 스트레칭 방법으로는 뒤꿈치와 종아리 스트레칭을 위해 벽을 미는 동작을 해주거나 바닥에 테니스 공이나 마사지 볼을 두고 지그시 눌러 앞뒤로 발을 움직여주는 마사지를 하면 도움이 될 수 있어요! (단, 계속 통증이 심해진다면 바로 병원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