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시간 이상 금식한 상태에서 측정한 혈당인 공복혈당은 70~100mg/dL, 3개월 평균 혈당을 나타내는 당화혈색소는 4.5~5.6%가 정상 수치예요. 하지만 최근 MZ 세대의 당뇨병이 연평균 12%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20~30대 사이에서도 공복 혈당이 100mg/dL을 넘는 사례가 많아지면서 혈당 관리가 필요한 분들이 늘고 있죠.
당뇨는 섭취하는 음식에 따라 증세의 정도가 달라지는 만큼 건강한 식단 관리가 아주 중요한 거 알고 계시나요?🩺 최근 연구에 따르면 붉은 육류 대신 식물성 단백질 공급원인 견과류나 콩류를 먹으면 제2형 당뇨병의 위험을 줄일 수 있다는 연구 결과도 있답니다. 특히 견과류는 지방, 단백질, 섬유소, 무기질, 비타민 등이 풍부하고, 탄수화물 함량이 낮아서 혈당 조절에 도움이 된다고 해요! 자, 그래서 당뇨가 걱정인 분들을 위해 혈당 관리에 좋은 5가지 견과류를 알아봤어요. 바로 알려드릴게요!
1. 호두
제2형 당뇨병 환자의 식단에 호두를 포함하면 콜레스테롤 수치가 크게 개선되어 심장병 위험이 감소한다고 해요. 호두는 다른 견과류에 비해 섬유질이 풍부해 소화를 돕고 장을 건강하게 해주죠. 또한 알파리포산(ALA)의 풍부한 공급원으로 염증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해요.
2. 아몬드
아몬드는 식후 혈당이 급하게 올라가는 것을 줄여준다고 알려져 있어요. 매일 아몬드를 먹으면 인슐린 저항성을 줄이고, 혈당 수치를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있어요. 아몬드 역시 포만감을 유지하고 혈당을 안정적으로 유지하며 소화에 좋은 섬유질이 많이 들어있답니다!
3. 캐슈넛
캐슈넛은 다른 견과류에 비해 지방 함량이 낮아요. 캐슈넛 지방의 75% 이상이 올레산인데, 이는 혈중 콜레스테롤을 외부로 배출하는 데 도움을 주고, 심장 건강에 좋은 단일 불포화지방으로도 알려져 있어요. 또 캐슈넛 역시 식이 섬유가 풍부하게 들어있어 혈당 수치의 급격한 상승을 방지한다고 해요.
4. 피스타치오
피스타치오는 고단백, 저열량 견과류 중 하나로 최고의 식물성 단백질 공급원으로 알려져 있어요. 특히 피스타치오는 혈당을 낮추는 효과가 있고, 심혈관 건강을 개선하고, 식욕 조절에도 도움을 줘 다이어트 할 때도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는 견과류예요.
5. 땅콩
땅콩 역시 섬유질과 단백질 함량이 높아 포만감이 매우 높고 당뇨병에 좋은 간식이에요. 땅콩은 혈당 지수(GI 지수)와 혈당 부하 지수(GL 수치)가 낮을 뿐만 아니라 혈당 조절에도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해요. 또 미네랄과 섬유질이 풍부해 심장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연구 결과도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