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법1. 어린 시절의 과잉행동이나 부주의한 행동이 문제가 된 기억이 있나요?
성인 ADHD로 의심이 된다면 현재 증상뿐 아니라, 어린 시절 과잉행동이나 부주의한 행동으로 문제가 된 적이 있는지 기억해 봐야 해요. 집중을 못 해 학업 성취도가 낮았는지, 혹은 다른 사람들의 말이나 반응에 집중하지 못해 친구를 사귀는 것이 어려웠는지 등 과잉행동이나 부주의한 행동 때문에 어려움을 겪었었는지 최대한 기억해 보세요. 만약 초등학생 이전까지 ADHD에 관한 어떤 증상도 없었거나, 13세 이후 ADHD의 증상이 처음 나타났을 경우 다른 질환에 의한 증상이기 때문에 성인 ADHD라고 볼 수 없어요.
방법2. 어린 시절 주 양육자에게 내가 어땠는지 묻거나, 성적표 기록을 확인해 보세요.
어린 시절을 잘 기억하지 못하거나, 기억이 나더라도 왜곡되었을 수 있어요. 그래서 혼자 기억하려 하기보다는 어린 시절 나의 모습을 같이 기억해 줄 수 있는 보조 정보들이 필요해요. 예를 들면 어린 시절 주 양육자, 보통 어머니에게 내가 어땠는지 물어보는 방법이 있어요. 또, 학교생활에서 산만하고 집중하지 못하는 문제가 있었는지 성적표와 같은 기록을 찾아보는 것도 좋은 정보예요.
방법3. TCI 기질 및 성격 검사로 나의 타고난 성향과 문제 행동의 원인을 알아보세요.
전문 심리 검사인 ‘TCI 기질 및 성격 검사’를 통해 과거에 ADHD 증상이 있었는지 살펴보는 방법도 있어요. 검사 결과 중 기질에서는 ▲높은 자극 추구 ▲높은 위험회피 ▲낮은 인내심, 그리고 성격에서는 ▲낮은 자율성 ▲낮은 연대감이 성인 ADHD와 연관 있어요. 하지만 단순히 TCI 검사 결과만으로는 성인 ADHD인지 진단할 수 없고, 아무리 충동적인 기질을 타고났더라도 후천적인 성격이 이 기질을 조절할 수 있다면 ADHD가 아니기 때문에 TCI 검사 결과를 전문가와 함께 해석하는 것이 중요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