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관계란 정말 어려워요... 특히 사회생활을 하다 보면 어쩔 수 없이 많은 사람들을 만나야 하는데, 그게 너무 어렵더라구요. 아무리 외향적이고 사람 만나길 좋아하는 사람들이라도 한 번쯤은 다 부질없다고 생각했을 때가 있었을 거예요. 모든 고통의 시작이 관계 때문인 것 같고, 사람을 대하는 것은 종종 어렵지만, 혼자 고립되고 싶지 않다는 생각도 함께 들곤 해요. 우린 왜! 관계 때문에 고통받으면서도 좋은 관계를 위해 노력하고 고민할까요?🥲
📖마음일기장에게
연애고민에 대해 친구들에게 털어놓으니 '너는 왜 만나는 사람들마다 그 모양이니?'라는 말이 돌아왔어. 생각해보니 늘 같은 관계가 반복되었던 것 같아. 잘 지내는 것 같다가도 어느 순간 보면 내가 늘 을의 입장에서 연애를 하고 있더라구. 근데, 이런 관계가 친구들하고도, 가족하고도 그런 것 같아. 왜인지 나는 계속 퍼주기만 하고, 정작 필요할 땐 아무도 도와주지 않는다? 그러다가 정신 차려보면 결국 또 똑같은 관계의 종말을 맞게 되고 말아. 퍼주고 퍼주다가 어느 순간 지쳐버려서 관계가 단절되어 버리는, 그런 관계의 종말 말이야.
언젠가 한 번은 반대로 나를 엄청 챙겨주는 사람을 만난 적이 있는데, 괜히 불안하더라니까? 나는 이렇게 챙김 받으면 안 될 것 같고. 그래서 먼저 관계를 끊어버렸어! 나는 왜 매번 이런 관계를 맺는 걸까? 마음일기장, 너는 혹시 왜인지 알고 있니?
🗣️관계에도 패턴이 있어요 '쓰레기 콜렉터'라는 단어 들어본 적 있으신가요? 늘 힘든 인연만 만나서 괴로워하는 친구들에게 농담 삼아 던지는 말이에요. 사람들과 관계를 맺다 보면 어느 순간 비슷한 관계가 반복된다는 느낌이 들 때가 있을 거예요.괜찮다가 크게 싸우고 단절된다든지,조금 관계가 진전된다 싶으면 내가 먼저 도망간다든지,늘 내가 무언가를 주는 사람이 된다든지,내가 누군가를 늘 착취하고 있다든지...우리는 반복되는 관계 속에서 이상하게 안정감을 느끼고그런 관계에 끌리기도 해요.그러다가 정신 차려보면결국 또 똑같은 관계의 종말을 맞게 되죠.나중엔 이 불행한 관계에서 벗어나면 오히려 불안해지고, 오랜만에 건강하고 안정적인 관계를 맺고 있을 때는다시 익숙한 패턴으로 돌아가기 위해나도 모르게 먼저 문제를 일으키기도 해요. 그리곤 생각하죠. '왜 나에게만 이런 일이?' 독이 되는 관계의 굴레를 끊기 위해서는 먼저 패턴을 파악해야 해요. 뇌가 무의식적으로 사용하는 관계 습관들을 의식으로 끌고 와야 패턴을 파악할 수 있어요.
🪢패턴 파악하기!
① 그동안 힘들었던 관계들을 떠올리고, 종이에 나열해 보세요.
② 관계를 지속하는 동안 어떤 점이 힘들었는지, 그 관계가 어떻게 끝났는지, 쭉 적어보세요.
③ 각 관계들에서 공통점을 찾아보세요.
④ 공통점을 찾았다면, 처음 그런 관계를 맺었던 것이 언제인지 떠올려보세요.
대인관계 패턴은 친구나 연인 관계에만 국한되지 않고가족 관계, 직장, 작은 모임 등에서도 나타날 수 있답니다.혼자서 찾기 어렵다면내 대인관계를 지켜보던 사람과 함께 찾아보셔도 좋아요.인간은 습관의 동물이라서 패턴을 끊는다는 것은 굉장히 어려워요. 그렇지만 패턴을 알아차리고,동일한 상황을 만났을 때의식적으로 반대의 반응을 택해본다면 건강한 새로운 관계를 만나볼 수 있을 거예요.패턴을 찾아보셨나요?다음에는 관계에서 힘들 때 이 패턴을 꼭 기억해 보세요. 이제 어떻게 다른 관계를 맺어갈지, 두근거리지 않나요?
🤔나의 대인관계는 어떤 계절일까?
간단한 심리테스트로 나의 대인관계 유형을 확인해 볼 수 있어요! 친구들과, 연인과 서로의 대인관계는 어떤지